냉장고 청소하는 법 여름철 관리 알아보기
늘 집에 있어서 소중함을 몰랐던 매일 사용하는 냉장고. 이렇게 더운 여름날 냉장고가 없었으면 어찌했을까요?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물과 재료들을 보관하고 있는데 냉장고를 어떻게 올바르게 사용해야 할까요?
우리나라 냉장고는 김치냉장고 포함하여 보급률은 가구당 1.72대입니다.
일반 냉장고외에 김치냉장고가 거의 필수가 되어버렸습니다. 우리 생활의 필수 생활가전 냉장고를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우리의 필수품이 되어 버린 여름철 냉장고 청소하는 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냉장고 관리
- 가정용·업소용
외부는 방열이 잘 되도록 벽과 조금 띄워놓아야 하며 내·외부는 먼지를 제거해야 합니다. 내부는 냉기 흐름이 좋도록 70~80% 정도로 물건을 채워야 합니다. 성에를 제거합니다. ‘제상’ 기능을 이용하며, 송곳 등 날카로운 도구는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 업소용 냉장고 주의사항입니다.
외부는 냉장고 상단에 물건 두지 않습니다. 실외기는 먼지를 제거해야 합니다. 내부는 설정 온도 유지가 안 되거나 소음이 들릴 때 미리 점검해야 합니다. 온도 이탈 시 휴대폰으로 알려주는 무선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냉장고 고장 대처
냉장고 문을 잠깐만 열었다 닫아도 전력소모가 엄청납니다. 불필요하게 열고 닫는 것은 하지 않습니다. 냉기가 나가지 않도록 냉장고 문을 여닫지 않습니다.
냉장고가 작동이 안될 경우 가능하다면 정상 작동되는 냉장고로 제품을 옮겨야 합니다. 그리고 변질 우려가 되는 식자재는 폐기하여 식중독 등 피해를 방지합니다.
냉장고 안전수칙 10가지와 청결한 냉장고 유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냉장고 안전수칙
1. 냉장고에 식품을 보관 하기 전에는 이물질이나 흙을 깨끗이 제거후 밀봉하여 보관합니다.
2. 냉장고에 들어 있는 식품을 꺼낼때에는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3. 식품 표시사항(보관방법)을 확인한 후 보관합니다.
4. 두부, 통조림 식품등은 개봉하면 밀폐용기에 보관하고 되도록 빨리 먹습니다.
5. 먹다 남은 식품은 다시 가열하여 식힌 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6. 냉장고 보관 음식은 70°C에서 3분 이상 재가열후 먹습니다.
7. 냉동 보관 식품은 냉장실에서 해동하거나 전자레인지에서 해동합니다. 상온에서 해동하지 않습니다.
8. 냉장실 온도는 5°C, 냉동실 온도는 -18°C 이하로 유지합니다.
9. 냉장고 보관 식품의 양은 냉장고 용량의 70% 이내만 채워넣습니다.
10. 냉장고는 최소한 한 달에 한 번 청소를 합니다.
특히 여름철 식중독 예방을 위해서는 냉장고 청소 방법 및 관리가 정말 중요합니다.
냉장고 청소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결한 냉장고 청소를 위한 준비물이 필요한데요
준비물: 위생장갑 또는 고무장갑, 행주, 부드러운 천 등, 소독·세척제, (소독·세척제는 뜨거운 물에 베이킹소다를 섞어서 닦아줍니다.)
▲냉장고 청소하는 법
1. 위생장갑 또는 고무장갑을 낀 후, 변색되거나 냄새가 나는 음식, 유통기한이 지난 식재료는 버리세요.
※ 상한 식재료에 닿은 손이 정상 식재료에 닿지 않도록 주의 하세요.
2. 냉장고를 청소하는 동안 냉장고 안에 있는 식재료를 모두 꺼내서 아이스박스에 얼음이나 얼음팩과 함께 담아둡니다.
3. 내부는 세척·소독제를 사용하고, 분리할 수 있는 서랍이나 선반은 꺼내서 따뜻한 비눗물로 세척 후 깨끗한 마른 천으로 닦습니다.
4. 선반, 서랍 등에 냉장고 보관 요령에 따라 식재료 간 교차오염이 일어나지 않게 분리하여 정리·보관합니다.
5. 청소를 마친 후 손을 씻고, 청소에 사용한 도구는 깨끗하게 세척한 후 말리세요.
안전한 냉장고 관리는 필수입니다. 가족 모두의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 여름철에는 특히 꼼꼼한 점검과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벌레 물렸을 때 긁으면 안돼요 (0) | 2021.08.17 |
---|
댓글